본문 바로가기

경매 및 공매

세종주공6단지 싸게 사기

희망임대리츠 3호 주택매각 공고에 입찰해보았습니다.

희망임대리츠란  201411월 정부정책에 따라 주택도시기금 등을 재원으로 한계차주(하우스푸어)로부터 매입한 주택을  매각하는 건 입니다. 특이 사항으로는 추첨으로 매입자를 선정하며 가격은 감정평가에 의해 결정됩니다. 단, 감정평가는 대략 전년도 말을 시점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올해 1분기 집값이 상승한 지역을 매수한다면 최대 3억원의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는 건으로 많은 사람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약 140개 정도의 매각건이 있었는데 저는 이 중 경기도 군포 산본의 세종주공6단지를 선택하였습니다.

경기도 군포는 비규제지역으로 대출에 부담이 없고 가격도 부담되지 않는 수준이었기 때문입니다.

매각가는 318,000,000원으로 현재 네이버 부동산 시세 및 실거래가와 비교하면 최소 5천만원의 차익을 기대할 수 있었습니다.

입찰에는 보증금 3%가 필요하며 여러건 입찰도 가능합니다. 결과적으로 낙찰되지 못했는데 경쟁율을 보니 상상보다 훨씬 많은 사람들이 몰렸었습니다. 무려 2552 : 1 이었습니다.

그외 눈여겨 보았던 물건들도 100 : 1 이 넘었습니다. 당첨확률이 거의 없었던 것이었습니다. 희망임대주택 2호 매각때는 최고경쟁율이 500대 1 정도로 알고 있는데 3차라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서 그런지 많은 사람들이 입찰하였습니다.

당첨될 확률은 낮지만 이런 정보들을 모른다면 그 작은 기회조차 잡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