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매 및 공매

제네시스 온비드 공매 경매 입찰 후기 (싸게 구입하는 법)

12년식 제네시스 BH 3.3 차량이 온비드 공매로 나와서 입찰해보았습니다. (주행거리 약 138,000km)

 - 물건관리번호 : 2020-0600-034159

집행기관은 충청남도 청양군인데 관용차량으로 이용되던 차량입니다. 해당 지역 기관장 등 고위 공무원이 타던 차량이라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명도이전 책임은 매도자에 있어서 차량 인수하는 데는 문제가 없으며 인도 장소는 충청남도 청양군 청양읍 문화예술로 187, 주차장 (문예회관)입니다.

일반적으로 감정평가 금액을 최저가로 설정하게 되있는데 두 군대 감정평가법인에서 평가하였습니다. 경일 감정평가원과 대한 감정평가원에서 450만 원과 470만 원으로 감정하여 두 값의 평균인 460만 원이 최저입찰가로 정해졌습니다.

감정평가는 유사한 거래를 시세로 보아서 평가금액이 정해지며 감정평가서에는 사고 이력이 나와있는 경우가 많아서 보험처리한 내역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 경우에는 감정평가서가 첨부되어있지 않았는데 때문에 몇백 원의 비용을 들여서 카히스토리에 들어가 차량번호 조회를 통해 사고 내역을 조회해보았습니다.

www.carhistory.or.kr

 

카히스토리 메인페이지로 이동

 

www.carhistory.or.kr

14년과 17년 두건의 사고가 있었는데 2건의 사고 처리비용의 합이 백만원도 안 되는 금액이라 무사고 차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사고가 난 상태일 수도 있기 때문에 직접 가서 보는 게 제일 좋겠지만 낙찰이 확정된 것도 아닌데 서울에서 충청도까지 차를 보러 가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이때 좋은 방법은 공매 담당자 정보에 나와있는 전화번호로 전화를 하는 것입니다. 담당자와의 통화를 통해 찌그러진 부분은 없는지, 정상운행 가능한 차량인지 등 공고에서는 알수 없는 내용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위 차량의 경우 잔흠집를 제외하고는 상태가 좋은 차였기 때문에 입찰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시세 파악을 위해서 중고차 매물이 많이 있는 엔카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공고에 나온 차량은 12년 3월 13만킬로 차여서  비슷한 연식에 비슷한 킬로수로 필터링한 결과 최저가는 천만원 이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천만 원 이상이라고 볼 수 있었습니다. 불량 매물을 거르기 위해 진단차량으로만 다시 필터링하였는데 총 4대의 차량이 검색되었으며 1,100만 원 이상은 줘야 비슷한 등급의 차를 살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물론 위차들은 여러 번 명의를 거친 차도 있고 사고도 공매 차량에 비해서는 많기 때문에 관리가 잘된 이정도 차량을 구매하려면 그 이상 비용이 들것입니다. 

차량상태를 감안하고 낙찰을 받기 위해서는 천만 원 이상 금액으로 입찰하여야 할 것이지만 많지 않은 나이에 그 이상의 금액을 주고 검은색 대형 승용차 제네시스를 구입하기엔 부담이 되어서 그보다 낮은 가격으로 입찰을 하였습니다. 

입찰가에 낙찰 된다면 엄청 저렴하게 사는 것인데 좋은 결과가 있어서 차량 인수 후기도 적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